안녕하세요. 아이맘입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시간에 진행된 4세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그룹치료에 대해 많은 관심과 문의 주셔서
발달그룹치료 모습을 몇 가지 소개해드릴까합니다.
4명의 아이들이 모여 12회기 가량의 그룹활동으로 구성했구요.
이제 한 회기만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마지막 회기에는 100%출석률을 자축하기 위해 아이들과 조촐하게 미니케이크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사진은 정리되는 대로 올리겠습니다.
언어치료사 2명, 놀이치료사 1명 총 3명의 선생님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초반에는 자유놀이+ 매회기 마다 구성된 구조화된 활동 2-3가지씩 계획하여 진행했습니다.
구조화된 활동에는
1. 사회성영역 ; Joint attention, Turn taking, 호감 표현하기, 아동의 놀이수준에 맞는 놀이자극으로 구성
2. 언어영역 ; 각 개별아동에 맞는 목표수립하여 발화유도
3. 감각영역 ; 모래, 클레이, 물감, 거품, 음율, 간단한 음식을 활용한 놀이 등으로 구성하여 감각수준에 맞는 활동 유도
4. 대소근육영역 ; 대소근육 모방, 신체활동, 소근육 놀이 등
외 주의집중, 인지영역 또한 병행했습니다.^^
구조화된 활동으로 시작하였지만, 아동들이 간단한 연합놀이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놀이가 관찰된다면
준비된 활동을 잠깐 뒤로하고 아이들의 놀이에 맞춰 따라가기도 했지요.
또래에 대한 관심과 요구표현이 생기고, 나의 차례(나의 것)에 적절한 표현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Joint attention, Turn taking 이 두가지 영역을 가장 어려워 했었는데요.
7-8회기차를 지나서는 2-3명 아동이 공동관심을 형성하다가 10회차 이후부터는 4명의 아이들이 종종 공동관심을을
보이기도 했답니다. 주고받기 영역은 개별치료 영역에서 꾸준히 병행해야하는 부분이구요.^^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사진 몇장 공개합니다. 아이들의 초상권을 위해 아이들의 소중한 얼굴은 흐리게 처리했습니다.
^^
그룹치료, 짝치료와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은 데스크에 문의해주세요.
4세, 5세 그룹은 11월부터 모집을 시작하여 12월부터 다시 진행할 계획이니
문의, 신청은 데스크로 해주세요!!
031)434-3373
* 대근육 영역 : 축구 (공을 서로 차겠다고 하겠지요? ^^ 차례를 인지시키고, 차례지키기 + 강화제공)
* 사회성영역 (블록을 활용한 자유놀이 ; 한 아이가 도로를 만들더니 다른 아이들에게 보여줍니다.
아이들이 호기심을 갖고 함께 참여해주니 너무 기뻐했답니다.)
* 감각영역 : 촉각(모래놀이) ; 촉각방어가 있는 친구는 무리하게 참여시키지 않고, 아이들의 놀이를
관찰하게 하고 개별수준에 맞게 탐색을 유도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이였지요.
다양한 동식물, 모양, 색으로 언어산출 또한 선생님들께서 열심히 유도하셨답니다.
* 감각영역 : 물감놀이 ^^ 물감도 우리 친구들이 너무나 좋아했던 활동이지요.
거품물감, 일반물감 등을 활용하여 손 전체에 묻혀서 프린팅도 해보고, 각각의 도형을 찍어보거나
굴리며 언어산출과 함께 감각적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 클레이 역시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활동이지요.
모양, 색, 크기, 동작어 등 다양한 언어산출과 함께 공을 친구에게 굴려 시선주시, joint attention 유도합니다.
^^ 또래에 대한 관심이 늘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갑니다.
친구에게 과자먹여주기 활동에서 초반에는 선생님이 지목한 친구에게 먹여주다가
중후반이 지나갈즈음 먹여주고 싶은 친구에게 자발적으로 먹여주기를 유도했더니^^ 잘 먹지 않는 친구도 잘 받아먹기도 하고요.
혹은 친구가 먹기 싫어할 때도 있다는 것 즉, 거절을 표현할 때에도 적절하게 받아들이는 경험을 해보기도 하지요.
* 사회성 영역 : 역할놀이 중 모습입니다. 서로 의사역할을 번갈아가며 둘둘씩 놀이를 스스로 시작하는 우리 아이들^^ 기특하죠?
* 사회성영역 : 자신의 장난감을 보고 적절한 자기표현과 친구에게 소개하기, 바꿔서 놀기 등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자신의 장난감을 보고도 적절한 반응을 하지 않는 아이, 다른 친구의 장난감을 허락 없이 뺏는 아이도 있었지만
후반 무렵에는 손을 들거나, 저요, 내거야, 자신을 가리키는 비언어적 표현 등을 하며 적극적인 표현을 하기 시작했구요.
친구에게 바꾸자, 줘, 빌려줘, 나도 등의 간단한 허락 구하기 표현을 한 후 바꿔서 놀아보는 경험을 가져봤답니다.^^
초반 프로그램 시작할 때 친구의 눈을 보며 과자 먹여주기^^
* 11회차 모습입니다. 낚시를 하며 색산출, 잡아, 놓쳤다를 열심히 유도하고,
잡은 물고기를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놀이확장으로 카트, 요리도구를 가져와 요리를 시작하는 우리아이들^^
놀이수준도 부쩍 늘었답니다.
* 11회차 모습 ; 자신의 장난감을 보고 나의 것이라고 표현을 유도하고 있답니다.^^